임피향교촌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메인 콘텐츠

HOME > 관광자원 > 임피 노성당

임피 노성당

임피 노성당
임피 노성당
임피 노성당
임피 노성당
왼쪽으로 이동 오른쪽으로 이동

위치 : 전라북도 군산시 임피면 읍내리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 132호


노성당은 임피향교의 입구이자 구 동헌터에 자리한 임피 초등학교 정면에 있는데, 주변에는 구 읍성이 둘러싸고 있다.
이 건물은 원래 이방청이었던 것을 1905년 이후에는 경찰관 주재소로 사용되어 오다가 1945년 이후 적산으로 불하 되어 임피의 유지 이동석이 매입하여 노성당으로 쓰도록 노인회에 기증한 것이다. 이 곳에서는 역대 수령의 위패를 모시고 매년 1회 배향하고 있으며 유생들이 모여서 풍류와 시가를 즐기기도 한다. 예전에 이 곳에서는 임피 장날을 정하고 물가를 형성해 주는 사람을 지정해 주었으며, 대야면 복희리 신창마을에 있는 사챙이 나루터의 입출항하는 각종 배들을 통제했다. 무당의 자격과 생활지역을 정하여 주기도 하고 또한 웃어른에게 불효하는 사람을 불러다가 곤장을 치거나 북치고 조리 돌림을 하던 곳으로도 전한다.

한편 노성당 정원에 자리하고 있는 2구의 문인석은 각각 112cm, 150cm의 크기로 마멸이 심한데 하부는 일반적인 문인석과 유사하나 얼굴 부분은 눈이 툭 튀어나오게 형상화되어 있어 해학적인 느낌을 준다.
이 밖에도 1921년 간행된 <임피 읍지>에는 석탑이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으나 현재는 파괴된 채 탑부재만이 남아 디딤돌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임피 노성당은 사단법인 대한 노인회에서 관리하고 있다.

주소 및 카피라이터 메뉴

임피향교촌

로그인

로그인

  • ID저장 보안접속